닥터컬럼
event_available 19.11.19 10:19:29
2223

작성자 : 약수점

임신 중 한약치료와 침 치료 받아도 되나요?

지점명 : 약수점

본문

임신 중 한약치료와 침 치료 받아도 되나요?

 

임산부와 한방치료

 

얼마 전 임신 7개월인데, 교통사고가 나서 한의원을 찾으신 분이 계셨습니다. 다행히도 외상을 입지는 않으셨는데, 사고 당시 매우 놀라셨고 사고 당일에는 밤새 태동이 심하여 잠을 이루기 힘드셨다고 합니다. 산부인과 검사 상 큰 이상은 발견되지 않았지만, 사고 이후 산모분의 컨디션이 좋지 않았기에 산모의 몸과 태아를 안정시키는 금궤당귀산을 처방하고 도움이 되는 침 치료를 하며 회복을 도왔답니다. 이처럼 임산부의 몸 상태를 개선하는데 한방치료가 큰 역할을 할 수 있음에도 아직 이 부분에 대해서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으신 것 같습니다. 저 역시도 다소 늦은 나이에 두 차례의 임신 출산을 겪으면서 한약치료와 침치료로 건강을 관리해왔고 그 도움을 많이 받았는데, 젊은 산모님들께 널리 알려져 있지 않아서 이러한 혜택이 한방치료에 관심이 많은 분들, 한의사와 그 가족들, 지인들에게만 전해지는데 안타까운 마음이 든답니다.

 

임산부에게 침치료, 한약치료는 안전한가요?

임신기간은 그 어느 때보다도 건강관리에 더 신경 쓰게 되는 시기가 아닌가 합니다. 엄마가 건강해야 아이도 뱃속에서 건강하게 자랄 수 있기 때문이지요.

진료실에서 종종 예비 어머님들을 만나게 될 때가 있습니다. 임신 중에 나타날 수 있는 요통이나 손목 통증에 대해 한방치료의 안전성에 대해 듣고 정형외과 대신 침 치료를 선택하신 분이 있는가하면, 임신 중에도 침을 맞아도 되는지 안전성에 대해 불안해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산모에게 침치료와 한약치료(적절한 진료를 통해서 전문적으로 처방된 한약)는 매우 안전하답니다. (이에 대한 많은 연구논문들이 매우 안전하다는 점을 뒷받침해줍니다. 특히 2003-2012년의 10년간의 자료를 이용하여 코호트 연구를 한 결과 침치료가 임산부의 조산, 사산, 유산에 유의미한 영향을 끼지지 않는다고 하니, 침치료의 안전성에 대해 신뢰하셔도 좋습니다.)

한약치료 역시 다수의 논문에서 건강한 아이를 출산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임신 시에는 조심해야 할 약재들이 많으니, 반드시 전문인을 통해서 적절한 진료를 받은 뒤 처방을 받아야 합니다.

 

어떨 때 침 치료를 받을까요?

임산부에게도 일반인들과 같은 다양한 질환이 찾아올 수 있는데, 임산부이기 때문에 화학적인 약을 복용하는 것에는 항상 부담을 느끼게 됩니다. 침치료는 약물복용에 대한 부담 없이 산모의 통증이나 불편함을 개선해 줄 수 있답니다. 많은 임산부들이 겪는 것으로 알려진 두통, 골반통, 소화불량, 입덧 등의 개선에 도움이 되면서도 안전하니 불편하신 증상이 있으면 무조건 참지 마시고 침치료도 고려해보시기 바랍니다.

 

임산부 한약치료는 이런 때 도움이 된답니다.

 

-임신 오저 (입덧)

-하혈, 태동불안

-임산부 기력저하

-분만 전후의 컨디션 관리

-기타 임산부의 불편함 해소

 

 

임신을 했을 때, 임산부의 컨디션 유지와 임신유지와 관련하여 한약치료가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저 역시 두 아이들 임신 때 모두 입덧을 겪었는데, 한약으로 비교적 수월하게 넘길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첫째 임신했을 때는 계속 진료를 하며 일을 병행했는데, 그렇게 할 수 있었던 것은 임신보약 덕분이었답니다.

또한 잦은 유산으로 걱정하시는 분들은 보다 적극적으로 한약치료를 고려해보시는 것도 권합니다. "꽃마을 한방병원에서 임신 중 한약을 투여받은 146례에 대한 실태분석연구" 에서는 한약 복약 환자 중 습관성 유산환자 22례 중 12례가 정상분만까지 이어졌고, 절박유산환자 16례 중 11례가 임신을 성공하고 나아가 정상분만까지 했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많은 분들이 궁금하게 여기시는 부분에 대해 다루어보았습니다. 다음에 또 유익한 칼럼으로 찾아뵙겠습니다.